[온라인 창업 시작하기] 사업자등록 준비물 & 신청 방법, 이렇게 쉽다고?!

2021. 8. 8. 01:59코드넘버4/온라인 창업

안녕하세요, 코드넘버4입니다. 드디어 여러분들에게 사업자 등록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순간이 가장 떨렸는데, 제 이름을 걸고 무언가를 하려는 첫 시도여서 그랬던 것 같아요. 처음으로 돌아가서 생각해보면 막막하기만 했었는데, 알고보면 정말 쉽다는 것! 함께 보시죠.

사업자 등록 준비물! 무엇일까?

먼저 챙겨가야 될 준비물은 경우에 따라 다른데, 다음과 같이 2가지가 있습니다. ① 대표이신 분이 방문을 할 경우와 ② 대리인이 대신 갈 경우입니다. 전자는 신분증과 사무실 임대차 계약서, 그리고 상호를 정해서 가셔야 되는데 이전에 썼던 상호명 짓는 방법을 참고해서 정해가시면 되고, 후자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대표자의 신분증 및 도장, 그리고 임대차 계약서와 마찬가지로 상호를 정해서 관할 세무서로 가시면 돼요.

가끔 '꼭 사업장이 있어야 되나요? 사무실을 구해야 되는 거예요?'라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는데 블로그 마켓을 포함한 온라인 상에서의 통신판매만 하실 거라면 자택을 사업장 주소로 등록 가능하기에 임대차 계약서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관할세무서에 도착해 민원실로 가서 번호표를 뽑은 뒤, 담당 창구 직원분에게 '블로그를 통해 옷을 떼와서 판매하려고 합니다, 일본에서 가져와 구매대행을 진행하려고 합니다.'와 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씀하시면 알아서 처리해 주시기도 하는데, 상황에 따라 직접 적으셔야될 수도 있으니 제가 예시로 적어드린 것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있는 사진에서 꼭 알아두실 부분은 주업종 코드와 간이과세 적용 여부입니다!

주의하실 사항!

간혹 영업개시를 먼저 하고나서 사업자등록을 늦게하는 경우를 간혹 살펴볼 수 있는데, 20일이 넘어가면 간이과세자는 그동안 매출의 0.5%, 일반과세자는 1%의 가산세를 납부해야 되니 늦지않게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이상이고요, 어떠셨나요? 사업자 등록 신청하는 방법이 참 간단하죠? 이제 시작은 하셨으니 절반은 됐네요. 앞으로 책임감 있는 대표님의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